엘더베리 효능 및 부작용


    엘더베리 효능 및 부작용

    안녕하세요. 발걸음입니다. 엘더베리라고 들어보신 적 있으신지 모르겠습니다. 엘더베리는 자주색과 검은색을 띠고 있는 딸기처럼 생긴 열매를 일컬으며 블랙 엘더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들어 보았는데 여러분들도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작물이지만 유럽과 북미에서는 많이 애용 되고 있는 열매라고도 합니다.


    이렇게 엘더베리를 얻기 위해서 나무를 재배하는 가정들도 많은데 특히 감기를 치료하는데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열매의 추출물을 삼부콜이라고 해서 감기 치료제로도 사용하였죠.

    여름인 7월이 제철인 이 열매는 그냥 먹어도 되지만 잼이나 푸딩으로 만들어 먹거나 와인으로 만들기도 한다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 엘더베리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면역력 향상

    이 열매에는 비타민 A,B,C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바쁜 일상 생활과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인하여 떨어진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면역력이 높아지면 겨울철 감기에도 잘 걸리지 않을 뿐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대로 유럽과 북미에서 그 추출물을 삼부콜이라고 하면서 감기에 걸렸을 때 먹은 전례를 봐도 감기와 면역력에 좋다고 생각 됩니다.


    2) 혈액 순환

    엘더베리에는 이소케르세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혈관 속에 있는 각종 노폐물과 나쁜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원활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줄어들었던 혈관 벽이 확장되어 혈액순환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고혈압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3) 항산화 작용

    엘더베리 열매 색깔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녀석에게도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100그램 당 무려 1375밀리그램이나 들어 있어서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항산화 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다는 블루베리 보다 3배 이상, 포도 보다는 8배 이상이 함유되어 있어 얼마나 효능이 좋은지 미리 짐작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염증 개선

    엘더베리를 섭취하게 되면 사토카이아신 분비를 촉진시켜 주어 천식이나 관절염, 요통, 방광염, 요로염증 등 몸 속에 염증이 생겼을 때 그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5) 설사 예방

    너무 차가운 음식을 먹거나 덜 익은 음식을 잘못 먹었을 경우에 설사를 할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엘더베리를 먹어주면 그 증상을 없애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엘더베리는 큰 부작용이 없는 열매로 알려져 있지만 임신이나 모유 수유를 하고 있는 여성분들은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열하여 조리한 엘더베리를 먹는것은 상관없지만 생으로 먹을 경우 설사나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