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구획 증후군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급성 구획 증후군 증상 및 원인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급성 구획 증후군이라는 질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초에 배우 문근영씨가 이 질환에 걸린 것으로 보도되어 큰 관심을 모으기도 했었는데요. 먼저 빠른 쾌유를 바란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요즘은 100세 시대라고 불리면서 인간의 수명은 많이 늘어났지만 그 만큼 다양한 병도 생겨나게 되었는데요. 건강에 대한 관심을 기울여서 무병장수 할 수 있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구획증후군 이란???

    우리 몸의 근육을 감싸고 있는 것을 근막이라고 합니다. 이런 근막들이 서로 연결 되어 주머니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를 구획이라고 하죠. 평소에는 구획 안에 있는 근육들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정상적인 압력을 유지하지만 여러가지 원인들로 인하여 이 압력이 변하게 되어 근육들이 손상을 받게 되는 것이 바로 구획 증후군입니다.

    여기서 압력은 변하지만 근육이 손상되지 않았을 때 급성 구획 증후군이라고 하며 근육의 손상까지 초래 되면 확정형 구획 증후군이라고 불리어집니다. 1881년 Volkmann이라는 사람에 의하여 이 병명이 밝혀 졌으며 환자의 치료시 강한 압박으로 인하여 근육 과 신경이 괴사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구획증후군 종류

    이 질환은 종류가 2가지로 나뉘어 지는데 하나는 급성 구획 증후군이라고 하며 나머지 하나는 확정형 그획 증후군이라 불리어 집니다.

    a) 급성 구획증후군 : 근육 조직의 압력이 상승되었지만 조직의 괴사나 근육 손상이 진행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b) 확정형 구획증후군 : 근육 조직의 압력 상승과 더불어 근육 손상 및 조직 괴사가 동반되어 진행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③ 구획증후군 원인

    구획 증후군의 원인은 크게 총 3가지 이유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요. 어떤 원인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a) 외부 충격 : 외부로부터 충격을 받았을 때 근육 주위에 부종이 발생하게 되면 이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b) 외부 압박 : 석고 고정이나 붕대, 스타킹과 같이 근육이 과도하게 조여지는 시간이 오래 되면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c) 외부 유입 : 근육 근막이나 구획 안으로 혈액이나 기타 액체가 외부 압력으로 인하여 유입이 되었을 경우 발생 될 수 있다고 합니다.

     

    ④ 구획증후군 증상

    소위 5P 징후라는 것이 있으며 초기에는 문제가 발생 된 부분에 살짝 닿기만 해도 엄청난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미 괴사가 진행 되어 확정형이 되었을 때는 아무런 통증도 느낄 수가 없다고 합니다.

    a) Pain : 엄청난 통증을 유발한다.

    b) Palor : 피부가 창백해진다.

    c) Paresthesia : 감각이 이상 동작을 일으킨다.

    d) Paralysis : 팔과 다리에 마비가 온다.

    e) Pulselessness : 맥박이 잡히지 않는다.

     

    ⑤ 구획증후군 치료

    외부 충격으로 인해서 통증이 발생하고 진통제나 깁스 등으로 제어가 되지 않는다면 구획 증후군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압박을 느슨하게 해주어 완화시킬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병원을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심할 경우 근막 절개술이라는 것을 시행해야 될 수 있는데요. 높아진 압력의 근막을 살짝 절개해주어 압력을 떨어뜨려 조직의 괴사를 막아주는 수술이죠.




     

    지금까지 구획 증후군 질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외부의 충격이나 압박으로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 단시간 내에 가라앉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다면 아래 공감 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