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통증 완화 방법 총정리


    허리 통증 완화 방법 알아보아요

    요즘 컴퓨터 앞에서 오랜시간 일을 하시는 분들이나 공부를 하시는 수험생 분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와 스마트폰, 태블릿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한가지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있거나 누워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허리에 하중이 커져서 디스크나 요통, 방사통 등이 생기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수시로 하지 못한다면 앉아 있는 동안의 자세라도 바르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허리 통증을 예방 하는 방법과 통증 발생 시 완화 시킬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저를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허리 통증 예방법

    오랜 동안 앉아 있어야 할 경우 허리 부분을 곧게 펴거나 약간 뒤로 굽혀진 상태가 좋으며 의자 높이는 무릎보다 조금 높아서 허벅지가 약간 내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양발이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의자 높이를 조절 해주면 됩니다. 바퀴가 달려 있거나 회전하는 의자는 피하시는 것이 좋고 허리지지대 없는 것도 피하는 게 좋습니다. 발을 무조건 바닥에 닿도록 앉아야 하며 너무 낮거나 높은 의자도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허리통증 완화 방법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의자 깊숙이 집어넣고 허리를 등받이에 붙여야합니다. 척추를 최대한 곡선이 이루어지게 해야 체중이 분산되어 척추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앉은 후 30분 정도가 되면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기지개를 켜주면 허리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척추에 부담이 확실하게 덜 가게 할 수 있습니다.

    앉아 있을 때 뿐만 아니라 서 있을 경우에도 하나의 자세를 똑같이 오랜 시간 유지 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쭈그려 앉거나 양반다리로 바닥에 앉는 것도 허리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허리 주변 근육의 강화를 위해 적당한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 코어 운동, 허리 및 등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느낀점이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비만 상태를 탈피하는 것입니다. 과체중은 허리 통증을 악화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 되므로 살을 빼는 것 만으로도 허리통증이 감소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바지 주머니에 지갑이나 스마트폰, 자동차 키 등을 항상 넣고 다니는 것도 보기와는 다르게 골반이나 복부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물건을 최대한 넣지 않도록 해줍니다.

     

    척추질환 자가진단 방법

    똑바로 천장을 보고 누운 상태에서 양쪽 다리 길이를 재어 봅니다, 만약 한쪽 다리가 짧다면 골반이 비뚤거나 척추가 불안정한 상태로 볼 수가 있습니다. 병원에 가면 제일 먼저 이것을 확인해 보시더라구요. 그리고 똑바른 자세로 발뒤꿈치 만을 사용해서 걸었을 경우 잘 걷지 못하거나 통증이 있다면 척추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허리 뿐만 아니라 다리가 저린다던지 허벅지, 종아리를 타고 통증이 있다던지 혹은 엉덩이와 골반 부위의 통증이 느껴질 경우 척추 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누워 있으면 통증이 줄어들지만, 활동을 하면 허리가 아프고, 앞으로 굽히면 통증이 심해진다면 척추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눕거나 서있을 때는 덜한데 앉아 있으면 통증이 더 심해졌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