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높이는 방법 6가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집중력 높이는 방법 6가지

    반갑습니다. 공부를 하는 학생이던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이던 집중력을 유지하고 높이는데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하기 위해 집중력을 높여 시간을 헛되이 쓰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한데요. 저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거기에 집중을 한다면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숙면취하기

    집중력을 높이고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숙면이 중요합니다. 잠이 부족할 경우 뇌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집중력 및 기억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 학습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오랜시간 자리에 앉아 있더라도 원하는 만큼의 성과는 얻지 못한다고 합니다. 공부하거나 일한다고 오랜시간 앉아 있고 집중하지 못한다면 시간 낭비가 어마어마하겠죠. 밤 10시와 새벽 2시 사이에 잠자리에 들고 하루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을 깨끗하게 하기

    공부를 한다고 여기저기 책이랑 필기도구 등을 어질러 놓는 사람도 있는 반면에 공부하기 전에 꼭 책상 정리를 해야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어질러 두는 것보다 후자처럼 정리를 해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책상 정리가 되어 있지 않으면 공부에 집중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변 정리를 깔끔하게 하면 집중력을 더 높여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변 소음, 공기 순환, 실내 온도, 책상 조명 등을 잘 제대로 유지하면 더욱 좋다고 하네요.

     

    컨디션을 좋게 유지하기

    좋은 컨디션을 유지한다는게 쉽지 않은데요. 피로를 느끼거나 몸이 아프다거나 배가 너무 부르고 배가 고프다고 하면 집중이 잘 되지 않습니다. 저도 아파보니 느낀점이 많았는데 신체가 건강하게 유지되어야 다른 것들도 잘 풀리는 것 같습니다. 되도록 미리미리 건강을 챙기고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밥을 먹고 바로 공부나 일을 하는 것 보다는 30분 정도 산책을 하거나 바람을 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뇌에 좋은 음식 먹기

    두뇌를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 견과류 같은 것들을 먹는 것이 좋으며 집중력 향상에는 사과, 바나나와 같이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특히 블루베리가 좋다고 하는데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역할을 하여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루테인 성분은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오메가3가 함유된 음식들을 먹거나 영양제를 먹어주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한번에 한가지만 하기

    저도 일하면서 느끼는 건데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해야 될때가 되면 한가지 일을 할때 보다 효율성이 더 떨어지는 것을 느낍니다. 납기에 맞춰야 해서 어쩔수 없이 하게 되지만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하게 되면 오히려 한번에 한가지 일을 할 때 보다 3배 이상의 시간을 소모하게 된다고 합니다. 요즘 보면 폰을 보면서 공부나 일을 하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렇게 되면 효율성이 더 떨어진다고 하네요.

    스트레칭하기

    오랜시간 책상에 앉아 있거나 한가지 자세로 일을 하게 되면 집중력이 쉽게 떨어질수가 있습니다. 한 자세로 오래 있다보면 허리나 어깨 같은 대근육들이 긴장 상태로 되게 되고 눈도 쉽게 피로해져서 오랜 시간 집중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50분에서 1시간 정도 일이나 공부를 했다면 잠시 5분 정도 자리에 일어나거나 밖에 나가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을 쐬거나 잔잔한 음악을 듣는 것도 좋죠.

     

    제가 알려드린 집중력 높이는 방법 이외에도 본인들만의 집중력 높이는 방법 많이들 있으시죠? 수능을 보는 수험생분들, 임용이나 공시 준비중인 분들.. 그외에도 취업을 위해 인적성이나 여러가지 시험을 준비하고 계신 모든분들께 좋은 소식만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집중이 되지 않을땐 잠시 모든걸 내려놓고 마음을 비워 보는건 어떨까요? 이상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