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효능 및 칼로리


    고구마 효능 및 칼로리 알아봅시다

    겨울이면 더욱 생각나는 영양간식은 바로 고구마를 빼놓을 수가 없죠. 고구마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효능이 다양해서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을 뿐만 아니라 여성들 다이어트용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맛도 좋고,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는 고구마에는 어떤 좋은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에 풍부한 영양소에는 식이섬유, 인, 칼륨, 비타민c 등이 있습니다. 고구마 속의 인 성분은 칼슘과 함께 골격과 치아를 구성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고구마 100g 에는 인이 54mg 포함되어 있으며,다른 곡류에 비해 함량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고구마의 비타민c는 전분에 둘러 싸여 있어서 열을 가해도 70~80% 남아 있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구마처럼 익혀 먹으면서도 비타민C를 섭취하는 데 좋은 음식도 드물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혈액을 맑게 하고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고구마속에 많은 수용성 식이섬유소는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변의 양을 늘려 변비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고구마 속 식이섬유가 각종 발암물질과 대장암 원인까지 흡착해 체외로 배출 시킨다고 하니 다이어트 할 때 고구마 자주 챙겨 먹어야 하겠습니다. 고구마 속에 들어있는 칼륨은 몸속 노폐물을 처리하고 에너지 대사 및 뇌기능을 활성화 해줍니다. 또한 몸속에 남아 있는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여 정상 혈압 유지를 돕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나트륨을 과잉섭취하기 때문에 칼륨이 많이 함유된 고구마가 안성맞춤이라고 합니다.

     

    고구마 칼로리

    고구마의 칼로리를 살펴보자면 100그램 당 128kcal 정도라고 하는데요. 고구마는 밥보다 칼로리는 적으면서 포만감이 높아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겨울동안 살이 찔까 걱정하고 있다면 한 끼정도는 고구마로 대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구마 보관법

    뿌리작물은 차가운 곳데 두면 말라서 죽거나 변질되기 쉽기 때문에 , 냉장보관이 아닌 상온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적합한 장소로 현관 안쪽이 좋으며 감자와 같이 싹이 나는지 주의깊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구마는 껍질째 먹어야 할까

    고구마를 껍질째 먹는 것이 좋다는 말을 들어본적이 있으실 겁니다. 고구마 껍질은 보라색을 띠는데 이는 항산화불질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이 성분은 노화를 막아주며 성인병예방, 항암효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생고구마 보다 찐 고구마가 항산화 효과가 더 높다고 합니다. 껍질째 먹을 때는 익혔을 때보단 생일 때 먹기가 좀더 나을 듯 싶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